생리불순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연관이 많다. 그밖에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이러한 증상들은 서서히 나타나고 때로는 환자가 자각할 수 없는 경우도 많으므로 늘 관심을 가져야만 한다. 이미 발견될 당시에는 상황이 심각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 피부가 건조하고 땀이 감소되며 진피가 얇아지고 각질층의 과곽화가 나타난다.
* 피부에 증가된 글리코스아미노글리카은 수분을 포획하고 있으므로 함요없이 피부가 두꺼워진다.
* 눈꺼풀이 부은 부종성 안면과 경골 부위의 비함요성 부종이 특징적 소견이다.
* 보통 얼굴이 창백하고 카로틴의 축적으로 노란 색조를 띤다.
* 손톱과 발톱이 잘 자라지 않고 모발은 건조하며 부서지기 쉽고 관리가 힘들며 쉽게 떨어져 나간다.
* 전신적인 탈모증이 있으며 눈썹의 바깥쪽 3분의 1이 얇아진다.
* 변비와 식욕의 감소에도 체중이 증가된다. 체중증가는 대부분 조직의 점액부종에 따른 수분 증가에 의한 것으로 대개 심하지 않다.
* 남여 모두 성욕이 감소하고 유병기간이 긴 경우에는 희발월경과 무월경이 나타나고, 생식력은 감소하며 유산의 위험성도 증가한다.
하지만 월경과다도 흔히 나타난다.
* 프로락틴이 보통 증가하며 성욕이나 생식력의 변화와 유루증을 유발한다.
* 심근의 수축력과 박동수도 감소하여 심박출량은 증가하여 고혈압이 생긴다.
* 혈류가 피부로부터 우회하므로 사지가 차가워진다.
* 손목굴증후군과 다른 구획 증후군이 흔하게 나타난다. 경직과 경련, 통증을 동반한 근육 기능의 저하가 나타난다.
* 기억과 집중력이 손상된다.
* 쉰 목소리와 어눌한 말투를 종종 보이는데 성대와 혀에 수분이 축적되기 때문이다.
* 자가면역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서는 다른 자가면역질환에 의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백반증, 악성 빈혈, 애디슨 병, 원형 탈모증, 제1형 당뇨병이 잘 관련된다.

<ref 해리슨 내과학 16th 2306p>

대표적인 증상들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증상       징후      
피로감, 허약 건조하고 거친 피부: 사지가 차가움
건조한 피부 얼굴과 손발이 부음  
감기증상 전반적인 탈모증  
탈모 서맥  
집중력 저하, 기억장애 말초부종  
변비 건반사 이완의 감소  
식욕감소에도 불구하고 체중증가 손목굴증후군  
호흡곤란 장액성 강내 삼출  
쉰 목소리, 어눌한 말투  
월경 과다(후기에 희발 월경, 무월경)  
이상감각  
청력이상  
   
<ref: 해리슨 내과학 16th 2304p>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