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적으로 생리 때만 나타나는 통증을 월경곤란증 혹은 생리통이라고 부른다. 생리통은 젊은 여성 또는 청소년기 여성에서 생리를 시작하기 전이나 시작 초기에 단기간의 쥐어짜는 산통 양상의 통증을 말한다. 이 통증은 아래쪽 배, 아래쪽 허리, 치골 상부 또는 대퇴부 등을 중심으로 발생한다. 때로 오심과 구토, 잦은 배변, 두통, 근육경련, 혈전통과 등과 관련되어 나타난다. 통증은 초경 이후 자주 반복될 수 있다. 통증은 생리 첫 날 가장 심하고 수 시간에서 3일까지도 지속될 수 있다.1)

생리통에는 두 가지 분류가 있다. 다른 질환에 의하여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속발성 생리통과 자궁 자체의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원발성 생리통이다. 속발성 생리통을 배제하기 위해 문진과 검사는 필수적이다. 생리기간에 제한되지 않는 청소년기 이후의 생리통은 다른 골반 내 질병 가능성을 나타낸다. 식욕의 문제, 배뇨장애, 설사, 배변통, 성교통, 비정상적인 질분비물 역시 골반내 질병 가능성을 의심케 하는 증상들이다. 

복부 검사와 질경 검사, 양손 골반검진 등을 시행하여 감염의 소견, 임신, 자궁 혹은 부속기의 이상이 있는지도 살펴본다. 성적인 경험이 빈번한 경우 세균 배양 검사와 성병을 배제하기 위한 다른 진단적 검사도 실시한다. 골반 초음파를 통해서 종괴 같은 해부학적 이상을 발견할 수도 있다. 

속발성 생리통을 일으키는 다빈도의 원인으로는 자궁내막증, 자궁샘근증, 골반울혈증, 골반정맥염주, 난관염, 수술이나 자궁내막증에 의한 난관손상 등이다. 때로는 만성 골반통과 감별을 요해야 할 때도 있다. 만성 골반통은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적 혹은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골반의 통증을 말하는 것이다. 만성 골반통은 꼭 부인과의 문제만은 아니다. 비뇨기계, 위장관계, 근골격계, 때로는 정신적인 원인에 의해서일 수도 있다.2)
 

Suggested Readings

1)Minor Emergencies, 2ed, 2007
2)오성택, 만성 골반통의 치료, J Korean Med Assoc 2008:51(1):53-6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