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당과 복합당질 중 무엇이 더 몸에 나쁠까? 질문을 조금 바꿔서 둘 중 어떤 것이 우리 몸에서 인슐린을 더 많이 분비시킬까? 대답은 "일괄적으로 말할 수 없다"이다. 우리는 흔히 설탕 같은 단순당은 현미밥 같은 복합 당질에 비해 흡수가 빨라 혈당을 빠르게 높인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도정 된 흰 쌀밥이나 감자 같은 복합 당질은 오히려 사과나 포도 배에 함유된 단순당보다 인슐린을 더 많이 분비시킨다. 

따라서 당지수가 널리 쓰인다. 원래 당지수는 당뇨환자들에게 인슐린 용량을 조절하기 위해 고안된 개념으로 "음식이 체내에서 흡수되어 혈당을 얼마나 빠르게, 높게 올리는가"에 따라 결정되는 수치가 된다. 혈당을 빠른 시간 안에 높이 올리면 당지수가 높은 것이고 그 반대의 경우는 당지수가 낮은 것이다.

당지수는 상대적으로 산출된다. 포도당 50g을 섭취했을 때 2시간 뒤의 혈당치 상승 정도를 측정(혈당 곡선을 그려 면적을 계산)하여 100 으로 기준하고, 각 음식을 섭취했을 때의 혈당치 상승을 지수로 표시하는 것이다. 당지수가 높은 식품은 빠르게 분해되고 흡수되어 혈당치가 급격히 변동되고, 반대로 당지수가 낮은 식품은 서서히 분해되고 흡수되어 혈당치 및 인슐린 수치가 점진적으로 상승되는 것이다. 



당지수가 높은 음식의 문제는 크게 두 가지다. 과다한 인슐린 분비로 인해 체지방이 축적될 가능성이 높고, 갑작스럽게 혈당이 뚝 떨어지는 반응성 저혈당(폭식으로 이어진다)을 일으키기 쉽다는 점이다. 비만으로 인해 생리가 불규칙(주로 늦어짐)해졌고 그 결과 다이어트를 결심했다면 무조건 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피해야 한다.  반드시 다이어트에 실패한다. 

생리불순이 심한 여성들은 굳이 다이어트를 결심하지 않았더라도 당지수가 높은 음식은 무조건 피해야 한다. 고인슐린 혈증에서는 안드로겐의 활성이 증가되기 때문이다. 생리불순의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 당장 추천되는 식습관의 교정은 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다.  인슐린이 서서히 시간을 갖고 여유롭게 분비될 수 있도록 말이다. 


더 읽어보기:)
비만과 생리불순 그리고 불임

+ Recent posts